구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는 검색 유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검색 유입에서도 가장 중요한 유입은 구글입니다. 네이버와 다음 역시 검색 유입의 좋은 소스중 하나이지만, 우리나라도 구글의 검색 시장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구글의 검색 결과에 만족하는 사용자 역시 점차 늘고 있는 것이 트렌드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 해야 할 것들에 대해 공부도 하면서, 마음가짐을 제대로 잡기 위해서 당분간 구글에서 이야기 하는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이해한 것을 풀어 적어보고자 합니다.

구글 노출 글쓰기
구글 노출 글쓰기

 

구글의 검색 작동 방식

 

구글의 검색 작동방식에 대해 여러 곳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다른 곳을 사실 볼 필요 없습니다. 바로 구글의 사이트를 봐야 합니다. 구글은 자신들의 검색 알고르즘을 상세히 공개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원칙과 철학 등에 대해서는 아주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howsearchworks/mission/

 

Google 검색의 원리 | Google의 사명

1998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Google은 언제나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해왔습니다.

www.google.com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1. 사용하는 단어

단어는 구글이 동의어, 유사어 분석을 하니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입니다. 내용은 어떻게 되어야 하느냐. 포스팅 안에서 완전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하나의 완전한 설명문으로 되어야 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문서에 대한 이해 로직은 구글코리아에서도 연구를 하겠지만, 저의 추측으로는 자신들의 translator를 통해 번역되는 정보로도 일부 크롤링과 인덱싱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러므로 문장은 완전한 문장으로 해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단어는 정확한 키워드와 그를 설명하는 단어들을 제대로 써야겠습니다.

 

2. 검색어와 페이지를 맞추기

검색어에 일치하는 정보가 포함된 페이지를 검색한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가 페이지에 표시되거나 제목, 본문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 정보성 글을 적는 분들은 기본적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키워드가 반복되는 것을 원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검색하는 사람은 찾고자 하는 정보가 목적이지 그 키워드의 반복을 찾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블로거로써 글을 쓰지만,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사람은 키워드의 반복되는 글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검색의 목적에 맞는 내용을 찾는 것이니까 단순히 키워드를 반복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3. 콘텐츠의 품질

비슷한 정보는 수천수백만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우수성을 평가하기 위한 알고리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콘텐츠의 최신성, 검색어 등장 빈도, 페이지의 우수한 사용 환경 등을 고려한다고 하니, 그들이 공개하지 않는 블로그 지수라는 것은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니 양질의 글들을 꾸준히 생산하는 것은 구글 검색 유입에 정말 중요한 행위입니다. 

 

구글에서는 상단에 표시를 위해 검색어 반복하는 등의 꼼수는 통하지 않는다고 강조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말 것 역시 강조를 하니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찾아 읽어봐야겠습니다.

 

4. 웹페이지 활용도

정보가 얼마나 주제에 잘 맞는지 평가하는 로직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를 담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 구글의 설명입니다. 그러니 키워드를 설명하되 딱 그 설명까지만 내용에 포함하고 너무 많은 정보가 담길 것 같으면 다른 포스팅을 만든 후 서로 링크를 하는 것이 차라리 더 낫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또한, PC, 태블릿, 모바일 화면에 다 잘 나오는지,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른지 (정확한 구글의 표현은 페이지 로드 시간이 느린 인터넷 연결 사용자에게 적합한지 여부라고 함)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페이지스피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5. 문맥을 고려하라

구글의 로직은 검색하는 사람의 지역적 위치도 고려한 결과를 표출한다고 함. 그러니 한국에서 한국어로 블로그 내용을 작성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질만한 것들을 문맥에 맞춰 작성해야겠습니다.

 

추가 사항

참조되는 백링크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로서 살아남기 위해 서로의 좋은 컨텐츠는 서로 추천해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이 드니, 서로의 글이 마음에 들면 서로 연결해 주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관련된 구글 엔지니어의 말을 빌리자면, 구글은 광고 비즈니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광고주에게 가장 가능성이 큰 잠재고객을 연결하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원하는 광고만 표시하려는 것이 구글의 큰 목적임. 양방향으로 노력을 하는데, 광고를 일반 검색과는 차별화하기 위해 많은 신경을 쓰는데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면 아예 광고를 표시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하니, 좋은 글을 제대로 발행하는 것이 진정 필요한 자세입니다.

 

마치며

래리 페이지의 말로 마칩니다.

 

사용자가 뜻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완벽한 검색엔진이다.

 

이 말에 맞춰 사용자에게 진정 보여져야 하는 내용의 정보를 아주 잘 정리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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