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S 배송조회 - 17track 에서 쉽고 편하게 하는 방법

 

중국직구를 하면 흔히 보게 되는 배송방법 중 하나가 EMS입니다. EMS 번호의 구조는 "알파벳 두자리 + 숫자 9자리 + 알파벳 두 자리"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앞에는 특별한 규칙은 없이 정해지는 구분기호이고, 9자리 숫자는 송장번호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뒤의 두자리는 해당 EMS가 접수된 최초 국가를 의미합니다. 중국에서 받은 송장은 대부분은 CN으로 끝납니다. 즉, 중국우체국을 통해 접수된 EMS라고 보시면 됩니다. SG는 싱가포르이며, HK는 홍콩입니다. EMS는 EXPRESS MAIL SERVICE의 줄임말로 우체국 국제특송을 말하는 것입니다.

 

 

EMS 번호 특성 이해하기

대부분의 중국 직구품은 CN, SG, HK로 끝나는 번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CN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가끔 SG나 HK로 보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중국 우체국에서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간 제품의 국제배송을 막고 있어서라고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가 들어간 제품은 일반적으로 우회를 하여 싱가포르 우체국이나 홍콩 우체국을 경유해서 (때로는 서방 유럽 국가까지 동원되는 경우도 있음) 오기 때문입니다.

EMS의 배송은 송장번호 생성 - 우체국 도착 - 분류센터 통과 - 상대 우체국(도착 우체국 도착) - 지역 우체국으로 배송 - 집으로 우체국을 통해 배송 (택배와 같은 형태)

EMS 배송의 전체적인 배송 프로세스는 위와 같이 도착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EMS 배송조회 하는 방법

EMS 배송조회는 우체국의 EMS조회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것은 상대 우체국에서의 정보가 올라오지 않기 때문에 양쪽의 정보를 모두 보여주는 아주 편리한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그곳은 바로 17track 입니다. 주소는 https://17track.net 입니다. 이곳에서는 입력한 송장번호를 분석해서 EMS는 EMS로 조회를 하고, 그 외의 중국쪽 특송 서비스들의 번호들도 알아서 분석해서 배송상황을 조회해 주는 곳입니다.

 

17track

▲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한 줄당 송장번호를 하나씩 입력해서 최대 40개의 송장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필요한 송장번호들을 모두 넣은 후 '배송 추적' 버튼을 클릭하면 배송 조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배송조회 화면

▲ 배송조회 화면입니다. SG로 끝나는 번호이므로 싱가포르 우체국에서 접수가 됩니다.

 

 

17track 이용하는 팁

17track을 이용하는 좋은 팁 중 하나는 즐겨찾기에 넣는 것입니다. 무엇인가? 싶지요. 송장번호를 어딘가에 저장해 두면 복사해서 붙여넣고 모니터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마다 주문했던 사이트 들어가서 송장복사해 오기가 번거롭죠. 그럴 때는 17track에서 한 번 그 송장번호를 조회하는 화면으로 들어간 후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넣어두면 아주 편합니다.

 

그 이유는 17트랙에서는 조회를 하면 "https://t.17track.net/ko#nums=TEST02544343CN"와 같은 방식으로 입력한 트래킹 번호가 URL에 들어가버리는 아주 심플한 구조로 조회를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트래킹 번호가 들어가면 저 위의 주소에서 트래킹번호만 추가되는 형태로 주소가 만들어집니다. 즉, 이 링크를 즐겨찾기 해 두면 이후에는 주소를 다시 찾아 입력할 필요가 없이 쉽고 편하게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EMS 배송조회를 17track을 통해 쉽고 편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최근에는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많은 중국 업체들이 우체국 송장번호를 통해 배송하고 있지만, EMS는 국제 규격의 해외 특송 서비스여서 비단 중국 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저렴한 배송방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없어지지는 않을 배송 방식입니다.

 

쉽고 편하게 17track을 통해서 해외직구 배송 조회를 해 보는 방법을 알아두시고, 슬기롭고 지혜로운 해외직구 라이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