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 디스퓨트 (디스퓻) 하는 방법과 환불

알리익스프레스 경험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300건이 넘게 주문을 해 디스퓨트(Dispute, 디스퓻)을 해 본 경험은 9번이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배송정보는 제대로 입력이 되었으나 물건이 도착을 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EMS인 경우에는 서로 어느 단계에서 멈추어 버렸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증거로 제출해 버리면 되니까요. 

 

문제는 EMS나 우체국택배가 아닌 아주 저렴한 배송(yanwen 등..)으로 오는 경우에는 허위로 나오는 배송 정보로 인해서 그것을 입증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죠. 다행히 얀웬으로 송장이 찍혔으나 배송오지 않았던 케이스는 없었습니다. 알리 배송조회가 안 되서 답답하기는 하지만, 기다리면 온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게 하던 경험이지요.

알리 디스퓻 환불과 분쟁 해결

 

다른 케이스는 주문한 물건보다 수량이 적게 온 경우였습니다. 저는 3개를 주문했는데 실제 물건은 하나가 왔던 것이지요. 이런 경우 셀러에게 dispute를 걸어서 따로 물건을 배송받거나 환불을 받는 등의 조취를 취해야 합니다.

 

알리 디스퓨트 하는 방법

 

예전과 비교해서 PC에서 알리 디스퓻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 졌습니다. 화면 하단에 나오는 Eva를 사용하면 됩니다.

알리 Eva

상품을 받지 못한 경우, 환불을 받지 못한 경우 등 이 챗봇을 통해 문의하면 됩니다. 알리만의 오더 프로세싱 타임이 있으므로 그기간을 잘 확인하고 해야 합니다. 그 기간 내 분쟁을 제기하지 않으면 문제없이 오더가 완료된 것으로 판단해서 해당 주문에 대해 모든 것이 닫히게 됩니다.

 

상품을 받지 못한 경우 Eva의 맨 위 메뉴를 누르면, 주문한 내역이 뜨고 주문한 내역에서 못 받은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되면 dispute가 열리게 되는 것이고, 이후에는 주문 관리의 환불과 분쟁 메뉴에서 dispute 관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러와 채팅을 하는 방식으로 문의를 주고 받게 됩니다.

주문 관리 메뉴

저의 경험담은 아래와 같습니다. 3개 주문했는데, 2개만 와서 배송을 받자마자 사진을 찍어서 문의를 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확인 후 정확히 4일만에 환불로 결론이 나서 종결된 케이스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경험

 

 

결론

알리익스프레스 구매 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하지만 아주 간간히 프로세싱 타임이 종료될때까지 물건이 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번 정도는 셀러에게 종료 시간 연장을 요청하고 그래도 오지 않으면 환불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어려울 것 없습니다.

 

언어의 문제도 영어로 하면 되는데, 어려우면 번역기 돌리셔도 충분히 됩니다. 가끔은 알리 셀러가 먼저 번역기 돌려서 한국어로 답을 주기도 합니다.

 

슬기로운 알리 구매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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